이번 글에서는 SIP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 SIP라고 하면 차세대 VoIP 표준 프로토콜이며, 현재 H.323 표준에서 SIP로 이전하고 있는 중입니다. 대부분의 VOIP 장비는 H.323 표준을 지원하고 있으며, 가장 호환성이 뛰어나서 대부분의 H.323 장비들간의 연동은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VoIP 시장의 화두는 Unified Communications이며, 이는 단순한 전화 또는 영상 전달만으로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모든 통신 수단을 하나로 묶고자 하는 진화방향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H.323은 그 한계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IP 관련 표준을 선도해 온 IETF에서 표준화된 SIP는 최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SIP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서는 RFC 3261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RFC 3261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참가자와 세션의 생성, 변경, 종료에 대한 applicaton layer 프로토콜인 SIP에 대해 설명한 권고안입니다.

RFC 3261를 보다가 Overview of Operation 색션이 SIP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이부분을 정리를 하였습니다. 블로그의 "폴리콤 PVX와 HDX간의 SIP 화상 패킷 분석" 이 너무 어렵게 되어 있다는 말씀이 있어서, 이글을 먼저 읽고 그 글을 참조하는 것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Overview of SIP Functionality

SIP는 멀티미디어 통신을 생성하고 종료하기 위한 5가지 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User Location : 통신에 참가할 단말을 결정
  • User Availiability : 통신에 참여할 착신측의 통화 가능여부 결정
  • User Capabilities : 통신간에 사용될 미디어 및 미디어 파라미터 결정
  • Session Setup : 착신측 및 송신측에 세션 파라미터 생성
  • Session Management : 세션의 종료 및 전환, 세션 파라미터 변경, 부가 서비스 연동

SIP는 위와 같은 5가지 요소 및 기능을 통해 멀티미디어 통신을 가능하게 하며, SIP은 UA(User Agent), Proxy Server, Redirect Server, Registrar 등의 개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UA (User Agent)
    접속요청 메시지를 송신할 때에는 클라이언트 형식(UAC, User Agent Client)으로 동작하고, 접속요청 메시지를 수신하여 처리할 때에는 서버 형식(UAS, User Agent Server)으로 동작합니다. UA는 다른 UA와 직접 연결을 설정하거나 Proxy/Redirect Server들의 도움으로 다른 UA와 연결을 설정하며, 호(呼, call) 상태를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 Proxy Server
    UA로부터의 수신한 접속 요청 메시지를, 다른 도메인(domain)의 Proxy 혹은 Redirect Server로 전달하거나, 해당 도메인 내의 UA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과금(billing)을 위한 정보들을 유지합니다.
  • Redirect Server
    수신한 접속 요청 메시지를 다른 UA나 Proxy Server에게 직접 전달하지 않고, 접속 요청 메시지를 보내 온 해당 UA나 Proxy Server에게 그들이 접속 요청 메시지를 재전송해야 할 UA나 Proxy Server의 주소를 알려 주는 역할을 합니다.
  • Registrar
    UA로부터 등록 요청 메시지를 수신하고 이를 SIP이 아닌 다른 별도의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Location Service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저장합니다. (Location Service는 이 정보를 Proxy 혹은 Redirect Server에 제공하여 접속 요청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합니다.)

SIP는 완벽한 멀티미디어 아키텍쳐를 구성하기 위해 다른 IETF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되는 컴포넌트라고 볼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아키택쳐는 다음과 같은 프로토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RFC 1889 Real-Time Protocol (RTP)
    실시간 데이터 전송 및 QoS에 대한 피드백 제공
  • RFC 2326 Real-Time Streaming Protocol (RTSP)
    스트리밍 미디어 전송을 제어
  • RFC 3015 Media Gateway Control Protocl (MEGACO)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PSTN)과 IP 네트워크간의 연동을 위한 게이트웨이 제어
  • RFC 2327 Session Description Protocol (SDP)
    멀티미디어 세션 파라미터 정의

위와 같이, SIP는 IETF의 멀티미디어 아키택쳐 가운데 하나로 사용자에게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서는 다른 프로토콜과 결합하여 사용되어야 합니다.


SIP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될 Primitives (매개 변수)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발신자 정보 표시 서비스"가 구현될 때, SIP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Primitives에 의해  단순히 SDP에 의해 세션 정보를 전송할 뿐입니다. 따라서, 이 서비스가 이 값을 이용하여 구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Primitives는 여러 다른 서비스에 의해 사용될 것입니다.

more..


2008/02/01 - [UC Solutions] - 폴리콤 PVX 와 HDX 간의 SIP 화상 통신 패킷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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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www.nexpert.net BlogIcon 라인하트 2008.07.02 16: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IP 에 대해 좀 더 깊게 알고 싶다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blow1/150026889877 SIP/SDP
    http://blog.naver.com/blow1/150003192676 SIP 소개

    개발자입장에서 바로본 SIP에 대한 설명입니다. 매우 내용이 깊고 전체적으로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2. Favicon of http://www.nexpert.net BlogIcon 라인하트 2008.07.02 17: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IP 응답 메세지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blow1/150032662135

  3. 민기아빠 2009.02.17 09: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4. 권영곤 2009.06.24 15: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잘 보겠습니다.

  5. 라인하트 2009.06.25 18: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른 쪽 상단의 "SIP의 이해"라는 카테고리에 들어가 보시면, 가장 최근 글을 열어보시면 됩니다.

  6. 지나가는 2011.05.04 18: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봤습니다.

  7. 럭키가이 2014.01.03 1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VoLTE를 하고 있는데 너무 좋은 글을 연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8. 양면색종이 2016.09.12 1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상회의관련 회사에 입사한지 이제 한달이 되어가는 신입개발자입니다.
    처음 한달은 영상회의에 관련된 기초 지식을 쌓으면서 학습하고있죠~
    지금은 네트워크에 대해서 항상 어려움을 느끼던 터라 기초지식이 없어서 힘든상황입니다.
    SIP에 관하여 정말좋은 사이트를 찾아낸거 같아서 너무 기본이 좋고 감사드립니다!!

    저는 늦게 개발에 뛰어든 나이많은 신입개발자입니다.
    네트워크에 대해서 너무 모르는거 같아서 걱정이네요
    어딜가나 기초만 찾고 기초 공부를 하고 있는데...정보가 너무 부족해서 답답합니다

    SIP의 이해는 최소 3번은 볼 생각입니다! 한번보면 아무말도 이해가 안가겠지만 다음은 다를꺼라 생각합니다!
    라이하트님의 글을 다 읽어보고 싶은데 혹시 기초적인 레벨 순서가 있으면 순서대로 보고 싶습니다!!
    네트워크의 기본 또는 기초 학습에 순서가 있다면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www.nexpert.net BlogIcon 라인하트 2016.09.12 13: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순서가 있을까 싶네요.
      이 블로그는 기초, 중급, 고급에 상관없이 현재 업계에서 이슈가 되는 글들을 위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해가 되면 되는 대로 않되면 않되는 대로.. .

      틀린부분을 많이 수정한 것이
      "다시쓰는 SIP의 이해"이니 그것을 보세용

  9. 양면색종이 2016.09.12 15: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감사합니다!
    읽으면서 아직 용어에 너무 부족함을 느껴서 하나하나 찾아보면서 읽다보니 너무 시간이 느리네요
    ㅠㅠ 좋은글 열심히 읽으면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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