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가 텐드버그를 인수한 지 일년이 넘었습니다. 이제 제품간 통합은 거의 막바지 단계에 있지만, 시스코 UC 엔지니어분들은 여전히 화상회의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낮습니다. 특히 다자간 화상회의 제품인  MCU의 기능이나 특징에 대해서는 생소하므로 이번 기회에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시트를 보는 것이 가장 좋지만, 중급 이상의 실력이 되어야 이해할 수 있는 전문용어로 기록되어 있어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CUCM  데이터 시트의 이해” 라는 연재에서 전문용어들을 쉽게 풀어서 정리하였지만, 너무 방대한 것이 단점입니다.  이 글은 데이타시트 전체를 살펴보기 보다는 중요한 부분만을 발췌하여 보기로 하겠습니다.

이 글은  Cisco TelePresence MCU 4500 Series 데이터 시트  (http://www.cisco.com/en/US/prod/collateral/ps7060/ps11305/ps11317/ps11341/data_sheet_c78-627482.html )를 참조하였습니다.  

 

Cisco TelePresence MCU 4500 Series의 개요
MCU는 Multipoint Control Unit의 약어로 다자간 회의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삼 자 이상의 다자간 영상회의를 위해서는 반드시  MCU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소규모 기업에서 고가의 MCU를 별도로 구매하기가 어렵기 떄문에 대부분의 영상장비 업체는 코덱에 MCU 기능을 삽입하여 4자 또는 8자까지의 다자간 회의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다자간 회의 시에 반드시 MCU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데 MCU의 기능이 코덱에 내장된 것일 뿐입니다. 내장  MCU는 코덱의 기본 하드웨어 리소스를 그대로 이용하기 때문에 화면 구성이단조롭고 성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소규모로 영상회의를 전개할 경우 내장 MCU를 선호하지만, 영상 단말이 늘어날 수록 외장 MCU를 선호하게 됩니다. Cisco TelePresence MCU 4500 Series는 1080p 기반의 다자간 영상회의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가격 대비 성능비가 우수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2007년 텐드버그는 코디언(Codian)이라는 업계 최고의 MCU 전문업체를 인수합니다. 텐드버그는  “Tandberg Codian MCU”라는 브랜드명을 그대로 유지하며 MCU 계의 명성을 그대로 이어갑니다. 2009년 시스코는 텐드버그를 인수 후에도 코디언 제품 라인업을 그대로 유지하였지만, 2011년 시스코와 텐드버그 제품의 통합이 완료된 후 “Cisco TelePresence MCU”라는 이름으로 브랜드를 변경합니다. 시스코는 Codian이라는 브랜드 가치보다는 Cisco TelePresence 라는 통합 브랜드로써의 이미지를 더욱 중요 시 하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입Cisco TelePresence MCU는 하늘에서 뚝 떨어진 장비가 아닌 역사를 가지고 있는 뛰어난 장비입니다.  

위 사진은 텐드버그 시절의 Cisco TelePresence MCU 4500 Series 입니다. Codian이라는 제품명이 크게 표시된 것이 특징입니다. 요즘은 아래 사진처럼 모양은 같지만, 시스코라는 마크가 표시된 제품을 출시합니다. 

Cisco TelePresence MCU 4500 Series는 2RU로 Full HD 기반의 다자간 영상회의를 제공하며, 참가 별로 다양한 화면분할 (Continuous Presence) 영상을 제공합니다. 

 

Cisco TelePresence MCU 4500 Series의 주요 특징 – 라이선스가 필요한 옵션
Cisco TelePresence MCU 4500 Series은 4505, 4510, 4515, 4520과 같이 4가지 모델이 있으며, 기능 상의 차이가 아닌 최대 동시 회의 참가자 수에 따라 구분됩니다. 즉, 하드웨어 리소스가 얼마나 많이 들어가 있는 가에 따른 구분입니다. Cisco TelePresence MCU 4500 Series는 주요 특징 가운데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하는 기능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즉, 돈을 내고 사는 만큼 Cisco TelePressence MCU 4500 Sereis의 특징을 잘 나타내었고, 타사 장비와의 차별점입니다.

  • VFO-4500 (Video Firewall Option)
    MCU 4500 Series는 두 개의 10/100/1000 Mbps 이더넷 포트가 있지만, 하나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VFO-4500 라이센스를 업데이트하면, 두 번째 이더넷 포트가 활성화되어 서로 다른 두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첫 번째 이더넷은 사내 망에 연결하고, 두 번째 이더넷 포트는 인터넷 망에 연결하여, 사내 참가자와 회부 참가자가 동시에 한 회의에 참가하는 것입니다. 단순한 것 같지만, 서로 다른 IP로 접속한 영상을 묶어서 각자에게 재 전송하는 기술로 아직까지도 시스코만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기업은 보안을 위해 내부 사용자를 위한 MCU와 외부 접속자를 위한  MCU를 별도로 구축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VFO-4500 옵션을 활용하면, 하나의 MCU로 두 대의 MCU를 설치한 효과를 가질 뿐만 아니라 라우팅 기능이 없어서 영상외에 다른 트래픽은 투과되지 못하므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CO-45xx (Web Conferencing Option)
    다자간 데스크탑 화상 회의를 위한 ”Conference Me”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회의 참가자들이 별도의 화상회의 장비가 없어도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영상, 문서공유, 주석 달기, 채팅과 같은 기본적인 회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별도의 단말이 없는 참가자들도 쉽게 회의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최대 12명까지 동시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 MHD-45xx (Maximum HD Port Option)
    MCU 기본 번들에서 제공하는 최대 참가자 수를 Asymmetric으로 두 배 확장하는 옵션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Symmetric과 Asymmetric을 이해해야 하므로 아래 그림의 MCU 4500 Series 모델 별 특징을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 MCU 4520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MCU 4520 기본 번들은 최대 20명의 1080p회의 참가자 또는 최대 40명의 720p 회의 참가자의 동시 회의를 지원합니다. 아래그림에서 처럼 “Symmetric”은 회의참가자가 MCU로 1080p로 송신 및 수신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Asymmetric”은 회의 참가자가 MCU로 720p로 송신하고, 1080p로 수신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ymmetric 영상을 처리는 하는 것이 Asymmetric에 비해 더 많은 하드웨어 리소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Symmetric(대칭)과 Asymmetric(비대칭)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소모되는 MCU 하드웨어 리소스는 약 2배의 차이가 있지만, 위의 양쪽 그림에서 두 곳의 Ex90가 수신하는 1080p 영상은 동일합니다. MCU는 1080p로 수신한 6개의 영상을 조합하여 1080p 한 개의 영상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즉, 1080p 영상 6개를 조합하여 한 개의 화면 분할된 1080p 영상 1개를 만드는 것과 720p 영상 6개를 조합하여 한 개의 화면 분할된 1080p 영상을 만드는 것은 동일한 품질의 1080p 영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MCU 4520 기본 번들은 최대 20명의 1080p 회의가 가능하지만, “MHD-45xx” 업그레이드 옵션을 이용하여 최대 40명까지 1080p 회의가 가능합니다.

     

Cisco TelePresence MCU 4500 Series의 주요 특징
앞서 설명한 것은 라이센스를 구매 해야 하지만, 이제 부터 설명하는 것은 Cisco MCU 4500 Series에서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 사용자 별로 선택 가능한 다양한 레이아웃 (Layout)
    MCU 4500 Series는 화면분할 시 아래 그림과 같이 59 개 이상의 레이아웃을 제공합니다. 또한, 참가자 별로 다양한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시스코 MCU의 특징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별도의 레이아웃을 선택하지 않아도 MCU가 자동으로 참가자 수에 따라 최적의 레이아웃을 선택해 주며, 화자를 자동으로 가장 큰 패널에 배치합니다. 


  • 720p@60fps 기술
    일반적으로 사람의 시각으로는 30fps이상의 프레임을 느낄 수 없어 회상회의는 일반적으로 30 프레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60프레임 영상은 실제 사물의 움직임에 대한 반응 속도가 빨라 훨씬 섬세한 영상을 제공할 뿐만아니라 전체적으로 훨씬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듭니다. 하지만, 실제 두 가지 설정을 일대일로 직접 비교해야 느낄 수 있습니다. 폴리콤과 라이프사이즈에서 모두 720p 해상도의 60 프레임 영상을 제공합니다. 

  • ClearVision
    원본이 낮은 해상도인 영상을 고화질 해상도로 업 스케일링할 경우 영상이 흐릿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고무줄을 늘이는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시스코의 ClearVision은 이런 단점을 보상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좀 더 깨끗한 업 스케일링 영상을 제공합니다.  

     
    좌우의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 (아주 자세히 봐야지요)

    업스케일링이 필요한 이유는  다자간 회의 시에 모든 참가자가 1080p 또는 720p로 회의를 하면 필요없지만, SD급 단말이나 720p만 지원되는 단말을 사용하는 참가자의 영상을 1080p 단말로 보낼때는 업스케일링을 해야 합니다. 이때 좀 더 깨끗한 영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기능입니다.

  • 내장 GateKeeper 지원
    시스코 MCU는 게이트 키퍼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H.323 단말과 게이트웨이 내장 게이트키퍼에 등록되어 호를 시도 할 때, 전화 번호를 IP 주소로 변경을 해 줍니다. MCU에 내장된 게이트 키퍼는 소규모용으로 최대 25 단말까지 등록될 수 있습니다.

  • 내장 Streaming Server  지원
    사용자들은 Windows Media Player, RealPlayer 또는 QuickTime 어플리케이션으로 볼 수 있으며, 유니캐스트 (Unicast) 및 멀티캐스트(Multicast)를 모두 지원합니다. 멀티캐스트는 사용자 수의 제한이 없지만, 유니캐스트는 사용자에게 영상을 각각 전송해야 하므로 하드웨어 리소스에 영향을 받습니다.  MCU 4520의 경우 80 명의 사용자를 지원합니다.

  • 다양한 MCU 기능들
    - Wideband audio (G.722) 지원
    - SIP 및 H.323 지원
    - 웹을 이용하여 Dial-in 및 Dial-out 기능을 이용한 회의 개최
    - 음성 및 영상 auto attendant
    - 원격 카메라 제어
    - 참가자명 표시
    - 내장된 회의 예약
    - 강의 모드 지원
    - 음성 참가자들을 위한 비트캡 이미지 전송
    - 문서 공유 (H.239, BFCP)
    - 한국어 지원

마치며
지금까지 Cisco TelePresence MCU 4500 Series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최고의 Codian MCU를 기반으로 출발한 Cisco TelePresence MCU 4500 Series는 최고의 MCU입니다만, 시스코와 통합된 후 1년 동안 기술 개발이 더디어졌습니다. 그래서 이미 라드비젼, 폴리콤 등에서 출시하는 MCU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MCU 구매 시에는 단말에 종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시스코 코덱을 구매하면 MCU도 같은 회사의 것을 씁니다. 그러나, MCU는 많은 기능을 가진 만큼 다른 벤더의 제품들과 상호 호환이 됩니다. 폴리콤 단말에 시스코 MCU를 써도 되며, 폴리콤 MCU에 시스코 단말을 사용해도 됩니다.

 Cisco TelePresence MCU 외에 서버 기반의 영상 스위칭을 지원하는  CTMS (Cisco TelePresence Multipoint Switch)와 샤시형인 TP Server 가 궁금하신 분들은  “TelePresence” 카테고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라인하트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ucwana (라인하트의 트위터 )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벤더에 상관없이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정리하고 보니 나도 디지털 네이티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osted by 라인하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하태용 2011.10.04 14: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많은 정보 얻어가네요 ^^
    UC 관련 논문을 준비 중인 석사학생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구축된 화상회의 체계는 하드웨어 기반의 체계라
    모바일 디바이스, 타 화상회의 체계 등과의 호환성도 떨어지고,
    화상회의 준비를 위해 많은 사전 준비시간이 필요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 개설된 화상회의에 또 다른 사용자를 추가시키는 것도 힘들었고요

    그런데 Telepresence server 를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점들이 해결 가능한가요?
    특히, 별도의 세팅과정없이 이기종 컴포넌트들을 회의도중
    실시간으로 참가시킬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nexpert.net BlogIcon 라인하트 2011.10.04 17: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회의 예약을 위한 자원 할당
      - 회의 예약은 MCU 내의 방을 개설하는 것이지만, 사전에 수반되는 것이 Resource Reservation입니다. 예를 들면, 4자간 회의를 위해서는 4개의 MCU 포트가 필요한데 정해진 시간에 4 개 포트가 다른 곳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회의 예약시스템은 자원 예약이 수반되어 회의 예약 시 사용가능한 자원이 있는 MCU 를 자동으로 선택되도록 하며, 자원 부족 시에는 예약이 되지 않습니다.

      - 회의 예약의 편의성
      예약 시스템은 아웃룩과 연동되어 쉽게 예약이 가능하며, 전화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 영역이 많이 축소되었습니다. 그런 제품을 텔레프레즌스라고 부릅니다.

      - 회의시 사용자 추가
      MCU상에서 회의가 진행되면, 사용자를 추가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Call-in 또는 Call-out으로 가능하구요 이럴 경우에는 자원 예약 상황이 확실하지 않으므로 시스템에 따라 다르게 동작합니다. Ad-hoc 회의는 언제든지 삼자 또는 그 이상의 회의가 가능하지만, 예약은 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TP 서버
      - TelePresence Server는 MCU에서 출발한 장비입니다. 예약 및 관리는 예약 및 관리 시스템의 편의성에서 찾아야 할 것입니다. TP 서버는 이기종의 멀티스크린 시스템을 연동시키는 것이 장점입니다.

  2. 이지연 2014.01.25 00: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이곳에서 많은 기술을 배우고 갑니다. VFO-4500 옵션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는데요.
    저희 회사 내부망에 4520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와 연동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어
    VCS Express를 고려했었는데 이 옵션이 있으면 굳이 VCS-Express는 필요가 없지 않나요?

    그리고 설명해주신 내용중에 '라우팅 기능이 없고 영상 외에는 다른 트래픽이 투과하지 못한다'라고
    해주셨는데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동작원리가 너무 궁금하네요. ^^

    • Favicon of https://www.nexpert.net BlogIcon 라인하트 2014.01.26 12: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렴하게 내부망과 외부망을 연결시키는 옵션은 많지만, 외부에 있는 장비도 반드시 공인망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VCS-Express를 이용할 경우에는 외부 장비가 공인망 사설망에 관계없이 할수 있습니다.

      라우팅 기능이 없다는 것은 MCU에서 영상을 조합하여 외부 포트로 들어온 장비에게는 외부 포트로 내부 포트로 들어온 장비에게는 내부 포트로 영상을 전달해 줍니다. 따라서, 각 인터페이스간 라우팅을 별도로 구성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3. jacob KIM 2014.08.20 1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Conference Director Option for MCU 4520 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