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은 정말 바쁜 해입니다. 작년 말 부터 밀려드는 텔레프레즌스 및 Cisco Jabber 관련 업무가 산처럼 쌓이고 있습니다.  해야할 일과 급한 일을 구분하는 것조차 엉망이 되다보니 글을 포스팅하는 것은 저 뒷전에 밀려 있습니다.  그래도 일일 방문자의 수가 크게 줄지 않는 것으로 보아 정기적으로 새 글을 찾으시는 분들은 많지 않은가 봅니다.  -,-:? 이 글은 오늘 꼭 포스팅하겠다는 마음을 먹고 새벽에 회사에 나와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라도 시간을 내어야 하는 정말 바쁜 한 해 입니다. 


시작하며
기업용 영상회의를 위한 필수적인 장비는 코덱과 MCU입니다. 다자간 회의를 위한 외장형 MCU는 "
Cisco TelePresence MCU 4500 Series의 이해라는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며, 영상회의 단말인 코덱은 이번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넥스퍼트 블로그의 "텔레프레즌스" 카테고리에는 일체형 제품위주로 소개가 잘 되어 있으나,  솔루션 플래폼 또는 솔루션 인티그레이터 (Solution Integrator)라 불리우는 제품군에 대한 자료가 부족합니다. 이 번글에서는  일체형 텔레프레즌스 제품군을 제외한 Solution Integrator 제품군의 기능과 장점등을 살펴 보겠습니다. 

 

일체형 중심의 시스코 텔레프레즌스 포트폴리오
시스코 텔레프레즌스 제품군은 영상회의에 필요한 모니터, 마이크, 스피커, 카메라, 리모콘 또는 패널 등을 시스코가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일체형 중심입니다.  아래 표에서 보듯이 솔루션 플래폼을 제외한 몰입형(Immersive), 다목적용 (Multipurpose), 개인형 (Personal) 모두가 일체형입니다. 


일체형은  제조사가 모든 제품을 일괄 제공하므로 설치 및 관리가 단순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기업별 커스터마이징에 제약이 있습니다.  국내 기업은 비용 부담이나 커스터마이징의 요구로 인해 각각의 부품을 개별적으로 구입하여 조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런 고객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시스코나 폴리콤과 같은 제조사는 고객의 입맛에 맞게 제품을 구성할 수 있도록 카메라, 마이크, 코덱, 리모콘을 하나의 번들링 상품으로 제공합니다.

Solution Integrator 제품과 일체형 제품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 지를 고민될 때가 항상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용이나 회의실 규모에 따라 결정되지만, 장단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일체형 제품은 통일된 제품 디자인과 표준 디자인을 따르므로 하나의 제품만 컨트롤 할 줄 알면 누구나 쉽게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lution Integrator는 설치 장소마다 디스플레이, 카메라, 마이크 등이 상이하며, 중대형 회의실의 경우 반드시 관리자가 입회하지 않으면 사용하기 어렵습지만, 정해진 회의실의 특성에 맞게 구축할 수 있으며, 중소형의 경우에는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장애 발생시에 제조사가 모두 틀리므로 개별적으로 처리해야 되므로 손이 많이 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Solution Integrator 제품의 핵심인 코덱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시스코 코덱의 개요 및 종류
코덱 장비는 영상회의 단말의 핵심 두뇌이며, 크게 두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 Encoder : 데이터를 전송 또는 보관하기 편리하도록 압축하는 것
  • Decoder : 인코딩된 데이터를 원래의 데이터로 복원하는 것
컴퓨터로 치면, 코덱이 본체에 해당하며, 카메라 및 마이크는 입력장치, 디스플레이 및 스피커는 출력장치에 해당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시스코의 C60 코덱으로 다수의 영상 및 음성 인터페이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마이크, 스피커, 디스플레이, 카메라를 연결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대의 디스플레이 및 여러 대의 마이크 등을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시스코의 대표적인 코덱은  C Series 코덱으로  C20, C40,C60,C90 으로 4가지로 구분되며, C20은 마이크 및 카메라가 함꼐 번들링된 C20 Quick Set으로 판매되며, 나머지는 개별 코덱 구매가 가능합니다. 뒤의 숫자가 높을 수록 더 많은 인터페이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위의 표는 간단하게 시스코 C Series 코덱의 기능을 요약한 것입니다. 실제 코덱의 사진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C90
    영상 매트릭스 스위처, 오디오 믹서, 영상 스케일러, 영상 컴포지터 등의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최대 1080p@30fps 또는 720p@60fps를 지원합니다.  주로 대형회의실을 구축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 C60
    영상 매트릭스 스위처, 오디오 믹서, 영상 스케일러, 영상 컴포지터 등의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최대 1080p@30fps 또는 720p@60fps를 지원합니다.  주로 중형 또는 대형 회의실을 구축할 경우에 사용하며, C90보다는 적은 입출력 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 C40
    영상 매트릭스 스위처, 오디오 믹서, 영상 스케일러 등의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최대 1080p@30fps 또는 720p@60fps를 지원합니다.   주로 중형 또는 소형 회의실을 구축할 경우에 사용하며, C 60보다는 적은 입출력 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스코 C Series 중에 인기있는 제품입니다.




  •  C20 Quick Set
    하나의 카메라와 최대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느 C 20 Quick Set은 마이크, 카메라, 코덱을 번들로 제공하며,  최대 1080p@30fps 또는 720p@60fps를 지원합니다.  주로 소형 회의실에 사용됩니다. 
     
     

    C 20 Quick Set은 빠른 설치가 장점으로 아래 그림처럼 주어진 제품을 연결하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X 20
    가장 최근에 출시된 제품으로 가격 대비 성능비가 우수한 제품입니다. C 20 정도의 제품가격에 C 40 정도의 성능을 내는 코덱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수려한 디자인 외관으로 다양한 중소형 회의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4자간 내장 MCU 기능을 제공하면서 1080p@60fps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금까지 간략하게 시스코 코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자세한 기능에 대해 계속 살펴보겠습니다. 


C Series Codec의 주요 기능 –  라이센스 구매 필요
코덱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에서는 추가적인 라이센스를 구입해야만 활성화가 가능한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MultiSite Option (LIC-Cxx-MS)
    MultiSite는 코덱 자체에서 지원하는 내장 MCU 기능입니다.  실제 외장형의 MCU보다는 성능과 기능면에서는 떨어지지만, 비용 대비 효과가 좋아 중소기업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C20을 제외한 SX20, C40, C60, C90 코덱은 최대 4자간 화면분할을 지원합니다. ,4자 이상의 다자간 회의 시에는 외장 MCU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Premium Resolution Option (LIC-Cxx-PR)
    Premium Resolution은 1080p/30fps 또는 720p/60fps를 제공하는 옵션입니다. C Seires 코덱은 기본적으로 720p/30fps까지만을 지원하므로 1080p 사용 시에는 PR 옵션이 필요합니다.  
     


  • Dual Display Option (LIC-Cxx-DD)
    영상회의 시 메인 화면을 2 분할하여 한 쪽에는 영상을 다른 한 쪽에는 문서를 공유합니다. 만일,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한 쪽에는 영상을 다른 한쪽에는 문서를 공유하고자 한다면 Dual Display Option을 이용해야 합니다.

    Dual Display는 C20 및 C40에서 필요한 옵션이며, C60 및 C90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C Series Codec의 주요 기능 - 일반 기능
C Series 코덱에서 지원하는 일반적인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동영상 및 문서공유
    NPP는 영상회의 중에 노트북에서 송신된 자료 화면을 상대방과 공유하는 기능입니다. 즉, NPP는 영상과 문서, 두 개의 이미지를 동시에 전송하는 것으로 영상회의용 코덱의 기본 기능입니다. 시스코 C Series 코덱은 DuoVideo 또는 H.239 및 BFCP 프로토콜을 이용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동영상 및 문서 공유와 관련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PC Presenter : VGA 케이블을 이용하여 코덱과 노트북을 연결하는 방식  
       - Digital Clarity : 동영상 또는 문서 공유를 동시에 실제 제공화면 그대로 전송하는 기능으로  동영상 전                                     송시에 30fps의 고화질 확인할 수 있음 


  • Clearpath
    실시간 영상회의 시에는 다량의 패킷이 발생합니다.  Clearpath는 패킷이 목적지에 늦게 도착하거나 손실이 15% 까지 발생하더라도 보정해주는 기술로 H.264에 기반한 표준 솔루션입니다.  회선이 좋지 않은 경우 HD급 화질을 내기 위해 무리하게 전송속도를 낮추기 보다는 Clearpath 기술을 이용하여 어느정도 패킷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보정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Audio Add-in 기능
    영상회의용 코덱은 영상통화 뿐만 아니라 모든 UC Client와 통신이 가능해야 합니다. C Series 코덱은 상대방이 영상회의를 지원할 경우 영상 통화를 연결하고, 전화기능만 되는 일반 IP Phone과도 음성 통화가 가능해야 합니다. 어떤 단말과도 통신할 수 있어야 Any-to-any Communication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Audio Add-in 기능을 지원합니다.

    코덱이 영상통화가 아닌 음성 통화중에도 기존의 영상 포트를 그대로 점유하기 때문에 영상통화와 일반 전화 통화를 동시에 할 수 는 없습니다.  MultiSite Option이 적용된 코덱은 4자 통화까지 지원하므로 3자간 영상통화와 추가적인 음성 통화를 연결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즉, 음성 통화일지라도 영상 포트를 그대로 점유하여 음성이나 영상 모두 한 통화로 처리된다는 것입니다.
     
     
  • 웹기반 관리 및 모니터링
    영상 단말을 관리하는  IT 관리자가 매우 선호하는 기능입니다. 현재 영상회의 중인 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해야 할 경우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현재의 영상 상태 및 문서 공유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지 로컬의 영상만을 볼 수 있으며,  상대방으로 부터 송신된 영상은 보지 못합니다. 

    또한, 보안상의 이유로 반드시 이 기능은 로컬에서 리모콘이나 시리얼포트에 직접 연결하여 활성화해야 합니다. 만일, 원격으로 설정이 가능하다면, 누군가가 몰래 들어와서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호출 및 레이아웃 지정, 카메라 제어 등의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 Multiway or Ad-hoc Conferencing
    시스코의 모든 코덱은 중앙 호처리 장치인 CUCM 또는 VCS에 연동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일대일 화상회의 도중 삼자간 영상회의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코덱 자체의 내장 MCU를 이용하거나, 회의를 종료하고 다시 외장 MCU에 방을 개설한 후에 삼자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전자는 내장 MCU 기능을 구매를 해야 하고, 후자는 상당히 불편합니다. 그래서 시스코는 VCS를 기반으로 한 Multiway 기능과 CUCM을 기반으로 한 Ad-hoc Conferencing을 제공합니다.

    즉, 일대일 통화 시에 삼자간 영상회의를 할 경우 세번째 참가를 참가시키는 동시에 외부의 MCU에 자동 개설된 방으로 들어가서 회의를 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회의가 바뀐것을 알지 못하므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내장 MCU처럼 모든 코덱에 구매할 필요없이 외장 MCU 하나만을 사용하므로 더욱 저렴하고 효과적입니다.

    Multiway는 내장 MCU기능인 MultiSite와는 함께 사용될 수 없습니다.


    Solution Integrator를 이용한 구축 사례
    실제 Solution Integrator를 이용한 구축한 전경을 사진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은 전면에 두개의 스크린에 자국 화면과 타국 화면을 동시에 보도록하며 문서 공유시에는 자국화면 대신에 문서 공유화면을 보도록 구성하였으며, 회의실이 커서 좌 우측 벽면에 별도의 디스플레이를 추가적으로 설치한 환경입니다.



    위 사진은 C 20 Quick Set과 거치대를 이용하여 소형 회의실에서 설치한 것입니다.

     
  • 마치며
     "Cisco 4500 Series MCU의 이해"라는 글을 쓸 때부터 기획했던 글을 이제야 마무리 합니다.  시간이 아무리 오래 걸리더라도 결국 글을 마무리하는 자세를 보이고 싶지만, 쓰다만 글들이 수북히 쌓여 있어 마무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쨌든  코덱과 MCU에 대한 기본 사양 및 시스코 제품의 특징을 이해하였으므로, 다음 글에서는 국내 영상회의 시장의 양대 산맥인 시스코와 폴리콤의 기능 및 제품 비교를 시도해 보겠습니다. 그러고 보니 MS Lync와 Cisco Jabber에 대한 비교들도 아직 마무리가 않되었습니다. -,-:?

    --------------------------------------------------------------------------------------------------------------------------------------------- 
    라인하트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ucwana (라인하트의 트위터 )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벤더에 상관없이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정리하고 보니 나도 디지털 네이티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osted by 라인하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애독자 2012.03.06 10: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소에 C 코덱 관련 궁금한게 많았는데 한번에 해소가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어 감사 드립니다.

    한가지 문의 사항이 있습니다.
    고객사의 한정된 예산에 C코덱 5대가 사무소 별로 배치가 되어 5자 컨퍼런스가 필요 할경우
    MCU 장비가 들어가야되는게 정석이지만
    ISR G2 PVDM3 탑재를 하면 MCU 유사한 기능이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ISR G2에서 화면분할이나 화면 공유등의 기능이 지원이 되는지?? ISR G2로 할경우 기능이 한정적이라고 알고 있는데 ISR G2에서 지원하는 범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환절기 건강유의 하세요 ^^
    감사합니다.

    • 라인하트 2012.03.06 11:57  댓글주소  수정/삭제

      ISE G2의 PVDM3 는 화면 전환 기능만을 제공합니다.
      각 단말에 내장 MCU를 넣더라도 C Series는 4자까지만을 제공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MCU 4505는 Full HD 12자까지 제공하며, 이를 Multiway나 Ad-hoc Conferencing을 이용하면, 쉽게 다자간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폴리콤 HDX 9000은 8자를 제공합니다만, HD를 제공하지 못하고, 화면 느려서..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정적인 예산을 증액하거나, 화면분할을 포기하거나

  2. VTC 2012.03.07 1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720p30의 HD코덱이 나왔을 경우에도 보통의 밴더에서는 1개의 제품정도만을 출시를 하고 첨차 라이업을 늘려갔습니다. 보통 1년에서 2년 정도 후에는 full Lineup이 되더라고요
    지금 Cisco에서 SX20이 1080p60으로 출시 되었는데, 향후 C Series가 1080p60으로 업그레이드 되거나 신규장비가 출시 예정인가요??
    그럼 당연히 4500 Series도 업그레이도 되겠네요 ^^
    제가 알기로 라드비젼이 먼저 1080p60을 출시했고, Cisco가 SX를 출시하고, 라이프사이즈가 Q2정도에 출시할 예정이며, 폴리콤은 아직잘...

    암튼 좋은 포스팅 잘보고 있습니다. 첨으로 댓글다았습니다 ^^

    • 라인하트 2012.03.10 14:07  댓글주소  수정/삭제

      흠. 1080p 다음이 1440p이 이지만, 해상도를 늘리는 일은 당분간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1080p@60fps는 시장이 요구하는 기능이다가 보다는 더욱 부드러운 영상을 원하는 특정 분야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스코는 1080p@60fps를 몰입형 화상회의 시스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아직 구체적이지는 않습니다.

      현재 4500 Series와 8500 series는 아직 1080p@60fps를 지원하지 않지만, 향후에는 지원되겠지요.

  3. 코거스 2012.06.05 14: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조금 이상할수 있는 질문입니다.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여 한 화면엔 상대방 얼굴 한 화면엔 PC 프리젠터를 띄울경우에요,
    양쪽사람 모두가 PC 프리젠터를 공유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아니면 한쪽에서 띄울경우 상대쪽에서 띄우질 못하는것인지요?